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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리홍의 The Tip

[AE] 에프터 이펙트 3D 트래킹 (Tracking) 해보기 (After Effect 3D Tracker)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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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 에프터 이펙트 3D 트래킹 (Tracking) 해보기 (After Effect 3D Tracker)

에잇(EAIT) 2015. 8. 25. 01:25






안녕하세요? 

요즘 에펙에 푹 빠져 있는 에잇입니다. 

오늘은 3D 트래킹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CC 부터는 한글화가 되어서 

한글로 나오지만 저는 CS6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성 때문에 CC를 쓰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심지어 튜토리얼 조차 CS6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그걸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우선 조건이 있습니다.



◆ 영상은 전환이 안되는 영상이 될 것 

◆ 길이는 상관없으나 대략적으로 4초 - 5초 정도가 적당함 

◆ 너무 빠른 영상 (스포츠카, 산악자전거 등)은 추적이 안 됨 



그런 영상들은 대게 화면해석 불가 Analyze ... failed 가 뜰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영상을 축소하거나 다른 영상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일단 천천히 핼리캠 영상을 하나 구해보세요 ~ 


저는 이 영상을 구했습니다.




저는 이 영상으로 한번 3D 트랙킹을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racking의 경우 여러 방면으로 넣을수가 있는데

그림이나 텍스트 심지어는 영상도 가능합니다. 

베가스의 경우 BCC 플러그인을 따로 구해야 해당 영상으로 트래킹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에펙은 참으로 편리하죠~ 





일단 콤포지션 (Composition)을 생성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하시면 되는데 일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영상의 해상도와 콤포지션의 해상도는 같아야 합니다. 심지어는 Fps 즉, 프레임숫자도 같아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영상을 불러오면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로서 29.97 프레임과 1280 X 720 의 해상도를 지닌 영상이라는 것을 알았죠~ 




우선 이렇게 보기좋게 자릅니다. 

영상의 경우 유투브 영상을 확인하시면 아시겠지만 

전환 효과를 준 것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는데

전환효과가 있는 경우 화면 해석이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마치면 이펙트를 클릭해줍시다. 




자 여기 보시면 원근 기법에 3D 카메라 트래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주시고 Analyze (해석)을 누르시면 됩니다.

느긋하게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아까와는 다르게 건물 위에 떠 있는 색깔의 점들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 점들을 기점으로 무언가를 넣고 그것을 추적하게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해석이 안되실 경우 영상이 너무 빠르거나 

영상 길이가 굉장히 길거나 둘중의 하나입니다. 


겪어본바로는요 ~




저는 대략적으로 여기에다가 무언가를 넣어볼겁니다. 

요즘 애국심이 엄청 불러일어나니까.. 흠..

그래요. 

여기에다가 태극기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콤포지션에서 솔리드를 생성합니다. 


솔리드 생성 후 이것을 프리콤포지션으로 바꿉니다.





ok를 누릅니다.




콤포지션을 더블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더블클릭하면 아까 만들었던 솔리드가 있을겁니다. 

이것을 삭제합니다.



삭제하고 거기에다가 태극기를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요로코롬 집어넣고 다시 아까 처음 만들었던 콤포지션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아까 솔리드가 있던 자리에 태극기가 들어서 있는것을 확인할수가 있구요 ~

크기는 알아서 잘 조정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기법으로 TV를 나오게도 컴퓨터 모니터를 나오게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를 잘 조정해야 하므로 이런 부분은

 약간의 시간과 노력(이라 쓰고 노가다라 읽는다)

이 필요하겠죠? ^^;;


굉장히 긴 시간 강의를 했는데.. 

잘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3D Tracker를 활용한 내용은 무궁무진하게 쓰일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만든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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