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리홍의 The Tip

식물 플랑크톤이란 무엇인가?? 본문

질의응답

식물 플랑크톤이란 무엇인가??

개리홍 2019. 3. 7. 12:16







1. 식물플랑크톤이란??

플랑크톤은 우리나라 말로 부유생물입니다. 물의 흐름에 따라 떠다니는 생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배처럼 물위에 떠있다는 건아니고 물 바닥위  물 속에 서식합니다. 간단한 예로  물고기와의 차이점은 물고기는 물의 흐름과 반대방향이나 여러방향으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반해 플랑크톤은 그렇게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갓 태어난 물고기 즉 유영능력이 거의 없는 물고기도 첨에는 플랑크톤이라는 것이지요. 더하여 큰 해파리도 플랑크톤입니다.

이러한 플랑크톤은 동물플랑크톤과 식물플랑크톤을 나눌 수 있습니다.

에너지 합성에 있어 동물이 식물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광합성을 하냐 안하냐의 차이입니다. 그러니까 식물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하는 플랑크톤입니다. 이들은 생태계에서 태양광선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합성하는 기초생산자에 속합니다. 이들의 크기는 나노사이즈부터 마이크로단위의 크기까지 다양하게 분포합니다. 강이나 바다의 색깔이 초록색(녹조현상)이나 붉은 색(적조현상)으로 변할 때가 있는데 이것이 플랑크톤이 많이 번식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동물플랑크톤(소비자)은 이 식물플랑크톤(생산자)을 먹이로 섭취합니다. 그러나 식물플랑크톤 중에서도 광합성도 하면서 다른 식물플랑크톤이나 동물플랑크톤을 잡아먹는 이중성격을 가지는 플랑크톤도 있습니다.


 

2.식물플랑크톤이 많으면 생물종이 다양해지는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식물플랑크톤은 생태계에서 기초 생산자입니다. 육상식물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자가 많아지면 이들을 먹이로하는 소비자 (그러니까 동물이 되겠지요)의 수가 많아지게 되고 결국 생물종이 다양하게 될 것입니다.


 

3.식물플랑크톤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은??

식물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하기때문에 햇빛이 많이 드는 지역이 당연히 좋겠지요. 또 영양염(질소, 인, 규소 등) 즉 이들의 먹이가 많은 지역인 강 하구나 연안 지역을 좋아합니다. 영양염은 육지에서 비교적 많이 녹아 내려오기때문에 육지와 가까운 지역이 영양염이 풍부한 지역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바다 바닥에 영양염이 풍부하기때문에 바닥부근의 물과 잘 섞이는 지역이 좋겠네요.


 

4.식물플랑크톤의 번식방법은??

식물플랑크톤은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세포분열(세포하나가 두개 또는 네개로 분열합니다)에 의한 무성생식(교미?가 필요없음)으로 번식하게 됩니다. 어떤종은 가끔 유성생식방법(암수교미?)으로 번식하기도 합니다.

Comments